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OME
  2. 커뮤니티
  3. 공지사항, 체러티샵 STORY ONE

'가장 따뜻한 색 블루'-아비투스(habitus)란 무엇인가?

체러티샵 (ip:)
2015-04-27
추천수 : 추천하기
조회수 : 836
평점 : 0점

'가장 따뜻한 색 블루'-아비투스(habitus)란 무엇인가? 



프랑스 사회학자이자 문화비평가인 피에르 부르디외(1930~2002)는 그의 저술 '구별짓기'에서 현대 사회의 계급, 신분에 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린다.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분이란 경제력으로,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물질적 가치에 의해 판가름나는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부르디외는 이런 '경제적 자본' 외에도 다른 형태의 '자본'이 우리 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점을, '자본'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더욱 넓은 범주로 이해할 것을 요청한다. 교육 수준에 따라 얻게 되는 지적 미학적 능력(문화적 자본), 학연이나 지연, 인맥 등 사회적 관계(사회적 자본), 명예나 인기, 평판(상징적 자본) 등 우리 주변에는 물질로 당장 바꿀 수 없더라도 엄연히 힘을 발휘하는 다양한 형태의 자본이 혼재하지 않는가? 

서민층 젊은이가 사회로 진출하면서 성공을 거두기 어려운 이유는 '경제적 자본'의 결여만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자본들'을 자기 라이프 스타일로 습득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부르디외는 말한다. 부유한 집안의 자제들이 미학적 취향 등 질적인 면을 중요시하며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반면, 서민 가정의 자녀들이 쾌락 지향적인 대중문화에 익숙하고 상품의 실용성, 기능성을 따지는 것처럼 말이다. 성장하면서 접하는 환경의 차이는 생활 습관과 문화적 수준, 교양과 미적 취향에 큰 영향을 끼치며 어떤 방식의 언어 습관,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다시 계급이 나뉘고 삶의 영역이 달라진다. 

'인간의 내면에 자리 잡게 된 사회 질서의 표현'. 부르디외는 이를 '아비투스(habitus)'라는 용어로 규정한다.





게시판 상세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